• 학회소개
  •  

    한국기업교육학회 회원 여러분!

    12대 회장을 맡게 된 동국대학교 장환영 교수입니다.

    1997년 창립된 이래로 한국기업교육학회는 지난 20여 년 동안 눈부신 성장을 거듭해 왔습니다. 그 발전의 과정은 세 단계로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1단계는 창립 이후 2007년까지의 단계로 기업교육학의 탄생과 정립의 시기입니다. 주로 기업조직 내에서 교육훈련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려는 노력들을 이론적 실천적으로 규명하고자 했던 시기입니다. 이 시기엔 교육공학적 연구가 주를 이루었지만 여기서 머무른 것이 아니라 기업 성과의 문제를 전면에 내세우고 학습과 성과향상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2단계는 서브프라임 경제위기 이후 기업 내 교육훈련 활동에 대한 효과성과 책무성이 강하게 요구되는 시기로서 우리 학회 또한 이러한 도전에 대응하여 HRD 영역의 전 분야를 아우르며 기업조직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 교육적 솔루션 이외의 조직적 성과향상 솔루션까지 연구 영역을 넓혀간 시기라고 볼 수 있습니다.

     

    3단계는 최근 5년 동안으로 HRD분야 최초의 우리 학회 연구재단 등재학술지의 지난 수년간의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개인과 조직의 변화와 혁신을 위한 HRD의 역할에 초점을 맞춘 연구 활동들이 추진된 시기입니다.

     

    학회의 성장 과정이 HRD 효율성 HRD 효과성 HRD 혁신성으로 이어지는 HRD 분야의 성장과 괘를 같이한다는 점은 우리 학회가 HRD 연구와 실천의 발전을 위해 얼마나 초점 있는 노력을 해왔는가 하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이제 우리 학회도 제4단계로 진입하여 HRD 4.0을 진지하게 제시해야 할 시기입니다. 이러한 시기에 학회의 중책을 맡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미력이나마 소임을 다하기 위해 다음의 두 가지 중점 사항을 성실히 추진하고자 합니다.

     

    첫째는 학회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더욱 더 확충하고자 합니다. 미래 HRD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다양성과 창의성이 기반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 학회의 특장점 중의 하나는 그 어느 학회보다도 다양한 멤버십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연구자와 실천가의 균형 있는 조화와 출신교 및 지역을 막론하고 풍부한 다양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멤버십의 다양성을 넘어 다양한 관점과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샘솟을 수 있도록 연구 분야도 공공부문 HRD, 글로벌 HRD, 지역 HRD 등을 포함하고 학문후속세대들의 참여를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둘째로 HRD 분야에 대한 미래 방향성을 제시해 나가겠습니다. 혹자는 HRD의 미래 방향을 환경변화에 맞추어 적응성, 유연성, 민첩성 등을 갖추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증거 기반 연구를 통해 이를 확인하는 한편, ‘혁신적 교육서비스 솔루션 제공이라는 기본에 충실한 연구와 실천을 통해 정체성을 확고히 해나감으로써 HRD 분야의 연구자 실천가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학회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학회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12대 한국기업교육학회 회장 장환영